생활정보 / / 2020. 5. 9. 08:30

HOW TO BREW A POUROVER 커피내리는방법 푸어오버

BREW AT HOME

향긋하고 맛있는 커피 집에서 내려 마셔요.

HOW TO BREW A POUROVER

집에서 커피 내리는 방법 푸어오버, 핸드드립 비슷한 방법인데 다르게 부르더군요.

두 추출 방식의 차이는 저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요. 궁금하신 분은 다른 글을 찾아보시면 좋겠고요.

신선한 커피를 내려 맛있게 마시는 것에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 : 

  • 갓 로스팅된 원두
  • 드립퍼 - Hario V60(세라믹, 플라스틱 상관없어요) 또는 Kalita Wave Dripper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두 가지 다 있는데요. 맛의 차이가 나는 것은 알겠는데 이걸 정확히 어떻다고 말로 표현하기에는 아직 부족하네요.
  • 드립퍼에 맞는 종이필터
  • 물주전자 - 물 나오는 곳이 얇고 긴 gooseneck이라고 불리는 모양을 지닌 주전자를 추천합니다.
  • 디지털 스케일 - 저울입니다. 커피의 양과 물의 양을 측정하는데 필요합니다. 없어도 됩니다. 일단 감으로 시작하시죠.
  • 그라인더 - 저렴한 전동 그라인더도 있고요. 핸드그라인더도 좋은 것이 많이 있으니 골라보세요. 저는 전동 그라인더로 쓰다가 오히려 핸드그라인더로 넘어왔는데요. 전동 그라인더 보다 비싼 핸드그라인더를 샀네요.
  • 마시려면 컵이 있어야겠죠. 심플하고 예쁜 컵으로 준비하세요.
  • 온도계 - 없어도 됩니다. 요즘엔 전기주전자에 온도계까지 있는 것들이 있어 지정된 온도까지 물을 끓여주니 편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추출준비 :  
원두 19g
320g
비율 1:16.8
물 온도 93도

원두 분쇄 정도는 조금 가늘게 하시면 됩니다. 먼저 내려서 맛을 보신 후에 조금씩  분쇄 정도를 조절해 가세요. 

 

1. 필터를 드리퍼에 넣고 서버에 올린 후 뜨거운 물로 헹궈줍니다. 

 

2. 원두를 넣고 30g의 물을 부어준 후 45초가 될 때까지 뜸 들이기를 합니다. 

 

3. 150g의 물을 천천히 시계방향으로 돌리며 부어줍니다.

 

4. 커피가 완전히 내려가도록 약 2분간 기다립니다. 

 

5. 140g의 물을 부드럽게 30초 동안 부어줍니다. 마지막 5초는 물을 드립퍼 중앙에 붓습니다. 

 

6. 추출 시간은 총 3분 15초에서 3분 30초 사이에서 완전히 내려가도록 합니다. 

 

자 끝났습니다. 더 이상 쉬울 수가 없네요. 커피가 잘 내려졌습니다. 저는 주로 깔끔한 흰색 머그컵에 마시는데요. 원하시는 컵에 따라 맛있게 즐기세요. 

 

영상으로 보시면 금방 이해할 수 있을 테지요. 아래 푸어오버 pourover 영상을 검색한 링크를 걸어놓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how+to+brew+a+pourover

 

how to brew a pourover - YouTube

 

www.youtube.com

 

 

 ♡공감 누르고 구독하기 로그인 없이 가능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