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슈 / / 2020. 5. 13. 12:52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6가지

아파트 가격에 대한 뉴스가 하루가 멀다 하고 미디어에 쏟아지는 시대에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는 과연 얼마인지 궁금하면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을 이용하자.

 

내 집 마련이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이며, 부동산 투자가 만연한 요즘 부동산 시세를 파악하는 것은 기본이라고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부동산 시세 조회 방법을 이용하여 정확한 부동산 정보를 얻도록 하자.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아파트 시세조회

아파트를 포함한 모든 부동산은 계약이 체결되면 실거래가뿐만 아니라 해제된 경우에도 신고가 의무화되는 부동산 거래신고제가 시행 중이다.

 

즉 모든 부동산 거래가는 확정일로부터 30일 이내 신고해야 하며, 위반 시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이 신고된 정보로 아파트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게 된다.

 

중개업소를 이용하여 아파트를 거래하는 경우에는 해당 중개인이 신고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아파트 시세조회

이렇게 신고된 부동산 실거래가는 국토교통부에서 관리하며, 온라인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 모든 부동산 시세 조회를 할 수 있다.

 

해당 지역별로 기준연도, 주소, 단지명 등으로 구분하여 조회가 가능하며 면적, 금액, 전세, 월세 등으로도 나누어서 조회가 가능하다.

 

연도별 시세 변동의 정보까지 있으며, 이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기준 데이터를 이용하여 다른 모든 조회 사이트 및 앱 등이 시세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시세변동 그래프는 물론 전세가율, 월세수익률 등 부동산 빅데이터를 이용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아파트 실거래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KB 국민은행 부동산 시세 조회 - KB 시세는 주택담보대출 시 감정가 기준 대출 비율을 계산하는 기준이 되는 시세로 대출이 필요할 때 조회가 필요하다.

 

단지정보는 물론 실거래가 시세변동 추이, 매물 보기도 가능하며, 학교정보, 평면도, 동호수 정보까지 다른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구체적으로 조회가 가능하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방법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다양한 스마트 폰 앱을 이용해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를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스마트 폰 앱으로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아실, 호갱노노, 교차로 아파트 등이 있으며, 네이버 부동산, 다음 부동산 모바일 웹에서도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에 따라 여러 아파트 가격을 비교하거나 아파트 공급물량, 미분양, 갭 투자 증가 지역, 외지인 투자 증가 지역, 매물 증감 등 부동산 빅데이터를 이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게다가 부동산 등기 할인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니 여러 가지 기능들을 비교하여 본인에게 맞는 앱을 골라 편하게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해 보자.

 

부동산 실거래가
부동산실거래가

 

최근에 나온 디스코 앱은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무료로 열람이 가능한 서비스로  최근 신고된 등기 날짜도 알려주기도 하고, 실거래가 조회 및 여러 부동산 빅데이터를 조회해 볼 수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KB 부동산 시세, 아실, 호갱노노, 교차로아파트, 디스코

 

내 집 마련이나 부동산 투자 시 아파트 시세 조회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이 데이터는 해당 신고인이 제출한 계약서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간혹 불법으로 계약금액을 변경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 

 

이런 경우를 막기 위해서는 대략적인 주변 시세를 같이 살펴볼 필요가 있다.

 

부동산실거래가
전국 아파트

 

또한, 실제 계약일보다 최대 30일이 늦게 신고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시세 공개 시점과 현 거래가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호재가 발표되는 등 단기적으로 시세가 급등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찾고자 하는 단지의 가격을 조회할 때는 주변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와 시세의 움직임을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

 

 

온라인에서 확인하는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는 가격 정보만 있기 때문에 실제 거래된 매물의 상태가 어떤 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리모델링을 하였을 경우에는 평균 시세보다 당연히 높게 거래되는 경우가 있으며,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직접 해당 지역을 방문하여 확인을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아파트 실거래가

 

위에서 살펴본 시세 조회 방법 중에 개인적으로 사용해 본 바 가장 편리한 것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앱 아실이다.

 

지도도 찾기, 지역명으로 찾기, 관심단지 등록이 가능하고 매매 가격과 전세 가격을 그래프로 비교가 가능하여 시세 추이를 확인하는데 매우 편리하며, 매물 증감이나 다양한 아파트 관련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하나 더 부동산 경매를 하는 경우 등기부등본 확인이 필수적인데 이럴 때 디스코 앱을 이용하면 매달 일정 건수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아파트 시세

 

국토교통부 부동산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이용방법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용방법을 잠깐 알아보도록 합시다. 부동산 거래 시 실거래가 신고는 30일 이내 신고를 하도록 되어있어 계약일자와 신고일자가 차이가 발생하니 참고 바랍니다.

 

부동산 시세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아파트, 다세대, 오피스텔, 분양권 등을 선택할 수가 있고 들어가면 아래 검색 창이 나옵니다.

 

검색을 할 연도와 주소를 넣고 검색하면 오른쪽 화면에 지도가 나오니 단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위 검색 창에서 정보를 다 입력한 다음에 검색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결과 창이 뜹니다. 이렇게 하면 간단하게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이 가능합니다.

 

매매와 전월세 나뉘어 보이고, 월별, 면적별, 전용면적, 계약일 등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첫 페이지에 보면 시군구별 거래신고 사이트를 바로 갈 수가 있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방법

또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결과를 조건별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니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정보들을 가공하여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바로 찾을 수 없다면 위에 알려드린 서비스를 이용해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해서 다양하게 가공하여 보기 쉽게 제공하고 있으니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대신에 이용하시면 됩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바로가기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